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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요구사항 분석 시에 필요한 기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청취과 인터뷰 질문 기술
② 분석과 중재기술
③ 설계 및 코딩 기술
④ 관찰 및 모델 작성 기술
2.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디자인 패턴은?
-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정의하여 어떤 클래스가 인스턴스화 될 것인지는 서브클래스가 결정하도록 하는 것 - Virtuai-Constructor 패턴이라고도 함 |
① Visitor패턴
② Observer패턴
③ Factory Method 패턴
④ Bridge 패턴
3. 럼바우 객체 지향 분석과 거리가 먼 것은?
① 기능 모델링
② 동적 모델링
③ 객체 모델링
④ 정적 모델링
4. 애자일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은 것은?
① 절차와 도구보다 개인과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② 계획에 중점을 두어 변경 대응이 난해하다.
③ 소프트웨어가 잘 실행되는데 가치를 둔다.
④ 고객과의 피드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5. 미들웨어 솔루션의 유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WAS
② Web Server
③ RPC
④ ORB
6. UML에서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구성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생명선
② 실행
③ 확장
④ 메시지
7. 객체지향에서 정보 은닉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① Encapsulation
② Class
③ Method
④ Instance
8. 디자인 패턴 중에서 행위적 패턴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커맨드 (Command) 패턴
② 옵저버 (Obseerver) 패턴
③ 프로토타입 (Prototype) 패턴
④ 상태 (State) 패턴
9. UI 설계 원칙 중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은?
① 희소성
② 유연성
③ 직관성
④ 멀티운용성
10. 코드의 기본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복잡성
② 표준화
③ 분류
④ 식별
11. 다음 (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컴포넌트 설계 시 "( )에 의한 설계"를 따를 경우, 해당 명세에서는 (1) 컴포넌트의 오퍼레이션 사용 전에 참이 되어야 할 선행조건 (2) 사용 후 만족되어야 할 결과조건 (3) 오퍼레이션이 실행되는 동안 항상 만족되어야 할 불변조건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
① 협약(Contract)
② 프로토콜(Protocol)
③ 패턴(Pattern)
④ 관계(Relation)
12. UML에서 활용되는 다이어그램 중, 시스템의 동작을 표현하는 행위(Behavioral) 다이어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
②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③ 활동 다이어그램(Activity Diagram)
④ 배치 다이어그램(Deployment Diagram)
13.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것은?
① 트랜지션
② 클래스
③ 시퀀스
④ 서브루틴
14. 아래의 UML 모델에서 '차' 클래스와 각 클래스의 관계로 옳은 것은?
① 추상화 관계
② 의존 관계
③ 일반화 관계
④ 그룹 관계
15.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설계시 디자인 패턴을 구성하는 요소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개발자이름
② 문제 및 배경
③ 사례
④ 샘플코드
16. 자료 사전에서 자료의 반복을 의미하는 것은?
① =
② ( )
③ { }
④ [ ]
17. 객체지향 설계 원칙 중, 서브타입(상속받은 하위 클래스)은 어디에서나 자신의 기반타입(상위클래스)으로 교체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하는 원칙은?
①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②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③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④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18. 자료흐름도(Data Flow Diagram)의 구성요소로 옳은 것은?
① process, data flow, data store, comment
② process, data flow, data store, terminator
③ data flow, data store, terminator, data dictionary
④ process, data store, terminator, mini-spec
19. CASE(Computer-Aided Software Engineering)도구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의 일부 또는 전체를 자동화하기 위한 도구이다.
② 표준화된 개발 환경 구축 및 문서 자동화 기능을 제공한다.
③ 작업 과정 및 데이터 공유를 통해 작업자간 커뮤니케이션을 증대한다.
④ 2000년대 이후 소개되었으며, 객체지향 시스템에 한해 효과적으로 활용된다.
20. 인터페이스 요구 사항 검토 방법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① 리팩토링 : 작성자 이외의 전문 검토 그룹이 요구사항 명세서를 상세히 조사하여 결함, 표준 위배, 문제점 등을 파악
② 동료검토 : 요구 사항 명세서 작성자가 요구 사항 명세서를 설명하고 이해관계자들이 설명을 들으면서 결함을 발견
③ 인스펙션 : 자동화된 요구 사항 관리 도구를 이용하여 요구 사항 추적성과 일관성을 검토
④ CASE 도구 : 검토 자료를 회의 전에 배포해서 사전 검토한 후 짧은 시간 동안 검토 회의를 진행하면서 결함을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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