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3. 객체지향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추상화하는 단위는?

(정보처리기사 필기 - 20200606일 기출 -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메소드

② 클래스

상속성

메시지

 

[해설]

객체지향 프로그램

1) 객체
기억, 판단, 행위 능력을 갖는 단위 시스템.


2) 속성
객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으로, 현재 상태(오브젝트 상태)를 의미한다.


3) 클래스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의 모임.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데이터 추상화(모델링)을 의미


4) 메시지
① 객체들 간에 상호작용을 하는데 사용되는 수단

② 객체에서 객체로 메시지가 전달되면 메소드를 시작


5) 메소드
① 객체지향 시스템에서 전통적 시스템의 함수 또는 프로시저에 해당하는 연산기능객체가 실행 해야할 구체적인 연산.

② 객체지향 개념에서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객체의 구체적인 연산


6) 캡슐화
객체의 데이터, 연산, 상수 등의 정보를 하나로 묶는 것.(모듈화) → 정보은폐(정보은닉)가 이루어진다.


7) 추상화
불필요한 부분을 생략하고 객체의 속성 중 가장 중요한 부분에 중점을 두어 일반화시키는 개념으로 실세계에 대한 상황을 간략히 보여줄 수 있다.


8) 상속성
상위 클래스의 메소드에 존재하는 모든 속성을 하위 클래스가 계승하는 것으로, 재사용과 유지 보수를 증대시킨다.

① 단일 상속 : 1개의 상위 클래스로부터 상속받는 것.
② 다중 상속 : 여러 개의 상위 클래스로부터 상속받는 것.


9) 다형성
동일한 메시지라도 메소드가 정의되어 있는 수신자에 따라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개념.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